창업

렌탈비교 플랫폼 '더블체크', 소비자가 직접 고르는 렌탈시장 구현

[부제 : 4차 산업혁명 시대 인재 양성을 선도하는 상명대학교 유망 스타트업 ㈜버즈니스랩 서현동 대표 "기존 렌탈 시장의 유통 구조를 획기적으로 개선한 '더블체크'로 소비자 "능동적"·판매원 "고객확보 수월"...모두 매료"]

【편집자주】상명대학교가 디지털 & 라이프스타일 분야 우수 창업기업 발굴·육성에 나섰다.

특히 △창업 활동금 △시제품 제작 △사무 공간 △홍보 마케팅 △투자유치 연계 △판로개척 등 초기창업자에게 꼭 필요한 맞춤형 창업지원으로 안정적인 사업화와 지속적인 성장을 도모한다.

상명대는 디지털 융·복합 기술기반의 혁신적인 스타트업을 배출하고 있다. 렌탈 제품 가격 비교 플랫폼 '더블체크'를 만든 ㈜버즈니스랩 서현동 대표를 만나본다.

"늘 제안만 받던 렌탈서비스...이제 역경매 방식으로 소비자가 직접 고른다"

1인 가구의 증가와 소비 트렌드의 변화로 생활가전 분야의 렌탈 시장이 성장세다.

특히 월 이용료만 내면 원하는 기간동안 빌려 쓴다는 장점 덕분에 국내 생활 가전 렌탈 시장은 최근 5년간 연평균 16.5%씩 성장했다.

과거 렌탈 시장은 정수기나 공기청정기가 주를 이뤘다면 이제는 헬스케어, 반려동물 위생 용품 등 렌탈의 범주가 확대되고 있다. 그러나 유통 구조를 들여다보면 여전히 '방문 판매'가 주력이다. 소비자는 늘 제안만 받는 입장이다.
회계사 출신인 ㈜버즈니스랩 서현동 대표는 기존 가전 렌탈 시장의 유통 구조를 획기적으로 개선하는 렌탈 제품 가격 비교 플랫폼 '더블체크'를 개발했다. 이 서비스는 내달 정식 출시를 앞두고 있다.

서 대표는 "현재 가전 렌탈 시장은 방문 판매 중심의 불투명한 유통 구조를 형성하고 있다"며 "소비자는 판매원마다 상이한 렌탈 비용과 복잡한 계약 할인 구조 등으로 합리적인 렌탈 서비스 선택하는데 제한적"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이런 문제를 '역경매' 방식으로 해결하고자 소비자가 직접 가전 렌탈 서비스를 비교·선택할 수 있는 플랫폼을 국내 최초로 개발했다"며 "이 서비스로 소비자는 취합된 견적표를 통해 렌탈 비용을 분석할 수 있다. 또 판매원 입장에서는 코로나19로 대면 영업이 어려운 상황에서 광고비 부담없이 고객 확보가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더블체크는 소비자가 먼저 △렌탈 제품, △색상, △약정 기간, △관리 방법, △할인 카드 등을 선택하면, 판매원이 적합한 견적서를 제안할 수 있는 렌탈 제품 가격 비교 플랫폼이다.

등록된 렌탈 제품은 브랜드별, 가격대별, 인기상품별, 품목별 등으로 세분화해 소비자의 편의성을 높였다.

이를 통해 소비자는 합리적인 렌탈 비용 비교는 물론 발품 파는 시간까지 줄일 수 있다. 또한 입점 판매원을 체계적으로 선별·관리하기 때문에 계약 조건 사기 등을 예방할 수 있어 안전한 거래가 가능하다.
이 서비스는 지난 4월 베타 출시 이후 이용자들의 호평을 이끌어내 시장 가능성을 인정받고 있다.

실제 이용자들은 "위약금 부담 없이 원하는 기간동안 제품을 렌탈할 수 있어 편리하다", "고객센터 문의 없이 간단하게 렌탈 비용을 비교할 수 있어 유익하다" 등의 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판매자도 "언택트 시장에 최적화한 렌탈 비교 플랫폼이다", "광고비 지출 없이 안정적인 고객 유치가 가능하다"고 평가했다.

서 대표는 이 서비스로 상명대 캠퍼스타운 사업단이 주관한 디지털 융‧복합 신산업 분야 창업 공모전에서 입상을 했다. 또한 전 세계의 유망 스타트업과 투자자, 액셀러레이터 등이 참여하는 2021 트라이 에브리띵(Try Everything)의 연사로 선정되기도 했다.

그는 "우선 렌탈 시장의 비중이 가장 높은 정수기를 시작으로 안마 의자, 매트리스 등 렌탈 취급 품목을 확대할 계획"이라며 "내년에는 제휴 카드 실적 충족 여부, 위약금 조회, 교체 주기, 요금제 추천 등의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는 렌탈 상품 큐레이션 서비스도 선보일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편 버즈니스랩은 상명대 캠퍼스타운 사업단(단장 최은정)과 서울시 은평구가 공동 운영하는 창업발전소 4번지 입주 기업이다. 사업단이 지원하는 사무공간과 사업화 자금, 전문가 멘토링 등을 통해 창업의 완성도를 높이고 있다.
SNS 공유하기 페이스북트위터
목록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