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소식

한국산기대 박상철 교수, 유럽·아시아 이민정책 관련 서적 출간

한국산업기술대학교(이하 산기대)는 최근 지식기반기술·에너지대학원 박상철(사진) 교수가 대만 과기부장관을 지낸 동화국립대학 부총장 Chu Chin-Peng과 공동 저술한 영문서적 'Immigration Policy and Crisis in the Regional Context'를 유럽 최대 출판사인 Springer에서 출간했다고 8일 밝혔다.

이 영문서적은 독일, 폴란드, 에스토니아 등 유럽 여러 나라와 대만, 중국, 한국, 일본, 베트남, 태국 등 아시아 국가의 이민정책과 경험을 설명하고 비교한 것이 특징이다. 이를 통해 해당 지역의 다양한 정치적인 관점에서 이민정책의 강점과 약점을 소개한다.

박 교수는 "이주노동자는 글로벌 경제체제에서 필요한 노동력 이동이라는 자연적인 현상이다. 특히 경제 선진국의 노령화와 저출산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이나, 급격한 이주노동자의 증가는 사회·경제적 문제를 야기할 수 있다"면서 "이를 감안, 국가적 차원에서 다양한 정책적 대응을 통한 질서 있는 노동력 수요와 공급을 합리적으로 조절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적정수준의 이주노동자 유입은 지속적인 경제 성장을 가능하게 하고, 이주노동자가 고국으로의 임금 송금을 통한 저개발국가의 경제성장과 복지증진에도 기여하는 선순환 기능을 가진다"고 덧붙였다.
SNS 공유하기 페이스북트위터
목록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