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소식

공주대 김태종 박사, 한국 대중문화 트렌드 분석 저서 출간

공주대학교는 최근 김태종 박사(교육학과 졸업생)가 빅데이터를 통해 한국 대중문화(K-Culture) 트렌드의 핵심 키워드를 분석한 서적 '빅데이터로 읽어보는 케이컬처 트렌드 2021'을 출간했다고 19일 밝혔다.

빅데이터로 읽어보는 케이컬처 트렌드 2021은 빅데이터를 활용해 현재 '한국 대중문화 트렌드의 핵심 키워드는 무엇인가?'라는 물음에 대한 답을 찾기 위해 쓰여졌다. 스마트폰, 태블릿 등 모바일에서 누구나 쉽게 읽을 수 있도록 소책자 사이즈(반국판)의 전자책(e-book) 형태로 발간됐다.

김 박사는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주목한 케이컬처 트렌드로 △방탄소년단 △부캐 △깡 △싹쓰리 △이날치 △네고왕 △트로트 △청춘기록 △가짜사나이 △나는 살아있다 등을 소개했다.

그는 "이번 서적을 통해 한국 대중문화 현상을 더욱 폭넓게 이해하고, 현재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는 메시지를 발견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김 박사는 지난 1999년 경북대 신문방송학과, 2012년 연세대 커뮤니케이션대학원 언론학 석사, 2019년 공주대에서 뉴스 빅데이터를 활용해 평생교육 담론을 분석한 논문으로 교육학 박사, 2013년 미국 미주리대학교 저널리즘 스쿨 전문가과정을 수료했다.

또한 그는 '뉴스 빅데이터를 활용한 코로나19 언론보도 분석', '미디어 리터러시 뉴스 빅데이터 분석', '뉴스 빅데이터를 활용한 평생교육 토픽 분석' 연구 등 현재 정부 및 지자체 청소년정책 분석·평가, 청소년정책 리포트,청소년정책 포럼 운영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SNS 공유하기 페이스북트위터
목록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