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

성북구, 우수한 창업지원 성과 일궈...일자리 창출 기여

성북구 1인 창조기업 지원센터 유망기업 ‘㈜유니크유엑스, ㈜티에스컴페니언, 디앤지트래이딩’을 만나다

서울 성북구 1인 창조기업 지원센터(성북스마트앱창작터)가 우수한 창업 아이디어와 기술력을 갖춘 유망기업을 육성하고, 더 나아가 청년일자리 창출에 기여하고 있다.

이 센터는 성북구에 위치한 대학과 협력해 전문가 멘토링, 사업자금 등 스타트업에게 꼭 필요한 창업지원을 펼치고 있다.
성북구 1인 창조기업 지원센터 내부 지정석 / 사진제공=성북구 1인 창조기업 지원센터
성북구 1인 창조기업 지원센터 내부 지정석 / 사진제공=성북구 1인 창조기업 지원센터
특히 지난 2014년부터는 성북구청과 SH서울주택도시공사, 서울지방중소벤처기업청 등 유관기관과 협력해 공공임대 주택활용 창업지원 사업의 일환으로 '도전숙'을 운영하고 있다.

도전숙은 창업자들이 창업·주거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만든 '직주혼합형 공공주택'이다.

이는 △원룸 △1.5룸 △2룸 △3룸 등 다양한 유형의 임대주택을 공공주택 임대가격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배려해 창업자의 경제적 부담을 최소화했다. 최근에는 보금자리 지침 개정으로 올해 말까지 13개동(143세대)을 운영하며, 내년 말까지 2개동(27세대)을 추가로 건립한다.

이처럼 성북구 1인 창조기업 지원센터는 폭넓은 창업 지원으로 지난 2011년~2019년 '최우수센터'로 선정됐으며, 지역 창업활성화에 기여한 공로로 장관상을 받는 등 우수한 성과를 거두고 있다.
성북구 1인 창조기업 지원센터 외부전경 / 사진=성북구 1인 창조기업 지원센터
성북구 1인 창조기업 지원센터 외부전경 / 사진=성북구 1인 창조기업 지원센터
최승철 센터장은 "지난 2011년 7월 개원한 우리 센터는 현재 27개 기업을 체계적으로 지원하고 있다"며 "센터 2층에 있는 서울시 VR·AR거점 지원센터는 VR·AR과 관련한 스타트업들이 시제품과 장비 등을 테스트할 수 있는 공간으로 활용 중"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특히 도전숙은 단순한 주거공간의 범위에서 벗어나 창업자들이 다양한 창업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자연스럽게 협업할 수 있는 공간"이라며 "앞으로도 센터는 청년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목표로 우수한 1인 창업기업을 지속적으로 발굴, 지원하겠다"고 덧붙였다.
성북구 1인 창조기업 지원센터 내부전경 / 사진제공=성북구 1인 창조기업 지원센터
성북구 1인 창조기업 지원센터 내부전경 / 사진제공=성북구 1인 창조기업 지원센터
◆센터 입주기업들, 매출 상승·판로개척 등 우수성과 돋보여

◇ ㈜유니크유엑스(대표 최진원)은 초·중·고등학교를 대상으로 한 실시간 원격 교육시스템 구축 서비스를 제공한다.

특히 △원격 교육 웹페이지 설계 및 개발 △Time XML을 활용한 마이크로 러닝(Micro Learning) 시스템 개발 △VOD 서버 구축 △교육 동영상 플레이어(TAGplayer) 설계 및 개발 등으로 비대면 화상강의와 학생관리·평가시스템 환경을 조성한다.

향후 과목별 특성에 따라 증강현실을 도입해 온라인 교육의 품질을 높이고, 학교뿐만 아니라 학원 등 교육 관련 업체로 사업범위를 확대할 계획이다.

최진원 대표는 "성북구 1인 창조기업 지원센터가 제공한 사업계획서 작성법, 재무·회계, 마케팅·투자 전략 수립 등을 다룬 창업교육 덕분에 사업화에 성공할 수 있었다"면서 "정부지원 사업정보 제공 및 멘토링 프로그램도 큰 도움이 됐다"고 강조했다.

◇ ㈜티에스컴페니언(대표 한지훈)은 AI 기술 기반의 의류·패션전문 플랫폼과 해외 고급의류 브랜드 유통 플랫폼을 함께 운영하고 있다.

우선 AI 기술 기반의 플랫폼은 소비자가 스마트폰으로 자신의 신체를 촬영하면, AI가 사진을 자동으로 분석해 개인에게 꼭 맞는 사이즈와 스타일까지 추천한다.

또 다른 플랫폼은 국내에 잘 알려지지 않았지만 품질이 우수한 해외 고급의류 브랜드를 전문으로 다루는 것이 특징이다.

한지훈 대표는 "최근 우수한 기술력을 인정받아 '2020년 비대면 서비스 바우처 공급기업 사업'에도 선정됐다"면서 "특히 성북구 1인 창조기업 지원센터의 창업공간 등 인·물적 지원 아래 사업의 완성도를 높일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 디앤지트레이딩(대표 홍원영)이 최근 환경보호에 앞장서고자 친환경 라이프스타일 브랜드 '에코앤드'를 론칭해 주목받고 있다.

에코앤드의 인기상품은 △스테인리스 빨대 △대나무칫솔 △천연비누 △발포세척제 등 친환경 제품으로 우수한 품질을 자랑한다. 최근에는 코로나19로 인한 택배량이 증가하는 상황에 발맞춰 '종이테이프'를 출시했다.

디앤지트레이딩은 이번 브랜드 론칭에 이어 올해 말부터 국내 고품질·친환경 제품을 해외시장에 선보이는 '친환경 라이프스타일 플랫폼'도 개발할 계획이다.

홍원영 대표는 "지난달 성북구 1인 창조기업 지원센터로부터 브랜드 소개 홍보 카탈로그 제작 지원을 받았다. 이 덕분에 더 많은 거래처를 확보하고, 매출도 증가했다"며 "향후 국내 친환경 제품의 우수성을 해외시장에 알리는 데 기여하도록 매진하겠다"고 강조했다.
SNS 공유하기 페이스북트위터
목록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