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

[언택트 이끄는 챗봇①] 항공·교통·여행업계 챗봇 현황

코로나19 팬데믹(세계적 대유행) 이후 언택트(untact·비대면) 소비가 일상화되면서 카카오톡과 같은 메신저를 활용한 챗봇 서비스가 특수를 누리고 있다. 전 산업 분야에 걸쳐 두드러지는 챗봇 기반 비대면 서비스의 업계 현황을 알아본다.

◆ 코로나19 여파로 메신저 사용량 급증

올해 1분기 국내 카카오톡 월간 활성 이용자(MAU)는 전년 대비 111만명, 지난 분기 대비 33만 명이 증가한 4519만 명을 기록했다. 코로나19가 정점에 달했던 지난 2월 말에는 채팅 이용 시간이 급증하면서 주간 최고치를 경신하는 등 폭발적인 사용량을 보였다. 이런 추세는 해외 메신저에서도 나타난다. 지난 3월 페이스북은 자사 블로그를 통해 2월 대비 전체 메시지 트래픽량이 50% 이상 증가했으며, 보이스 콜(음성통화) 사용량은 2배 이상 증가했다고 발표했다.

메신저 사용량 증가세와 팬데믹으로 인한 언택트 수요 증가로 산업계 곳곳에서 인공지능(AI) 챗봇이 등장하고 있다. 올해 초 AI 챗봇 전문기업 메이크봇은 '2019 챗봇 트렌드 리포트'를 통해 비대면 서비스의 수요 증가를 전망했다.

챗봇 기반 언택트 서비스의 대중화는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공공 분야를 비롯한 유통, 교육, 헬스케어 등 다양한 업계에 걸쳐 나타나고 있다. 특히 코로나19 여파로 직격탄을 맞은 항공·교통·관광 업계도 챗봇을 도입해 비대면 서비스를 강화한다.

◆ 항공·교통 업계 파고드는 AI 챗봇

코로나19 여파로 위축된 항공·교통 업계는 여객 수요 회복에 앞서 언택트 수요가 급증하고 있다. 이에 국내 주요 항공사와 한국공항공사 등 항공업계가 AI 챗봇을 도입해 비대면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다.


아시아나항공은 AI 챗봇 '아론'을, 대한항공은 '대한이'를 운영 중이다. 또한 국내 14개 공항을 관리하는 한국공항공사도 최근 챗봇 서비스를 시작했다.

대한항공은 지난 3월 AI챗봇 전문기업 메이크봇과 함께 항공챗봇 '대한이'를 선보였다. 여기에는 대한항공이 지난 2008년 이후 축적한 고객센터 빅데이터가 모두 담겼다. 고객 문의 사항에 정확도 높은 답변을 제공하며, 항공권 예매부터 운임조회, 모바일 체크인 등 업무를 수행한다. 향후 다국어 기능도 추가해 글로벌 서비스로 확대할 전망이다.

앞서 메이크봇은 카카오모빌리티의 카카오T 고객센터 챗봇을 개발하며 교통 챗봇 관련 전문성을 입증했다.


이 챗봇은 택시와 대리운전, 바이크 등 교통수단에서 발생하는 하루 수만 건 문의를 처리하며 교통 서비스 분야 챗봇 도입사례를 구축했다. 또 국내 최대 교통카드 회사도 메이크봇과 함께 챗봇 개발에 착수해 교통 분야 비대면 서비스 혁신에 합류했다.

◆ 한국공항공사, '물어보안' 챗봇 론칭

국내 14개 공항을 관리하는 한국공항공사도 최근 메이크봇과 함께 '물어보안' 챗봇 서비스를 도입했다. 이를 통해 연평균 1억 5000여 명 공항 방문객을 대상으로 카카오톡 기반 비대면 채널을 통해 항공 탑승 관련 주의사항을 안내하고 공항 서비스 품질과 안전을 강화한다.

물어보안 챗봇은 카카오톡 검색창에서 '보안검색', '한국공항공사' 등 키워드만 입력해도 실행되며 비행기 탑승과 관련한 문의 사항에 실시간 답변한다. 이용자는 카카오톡으로 △기내 반입금지 물품 △공항 방문객이 자주 묻는 질문(FAQ) △위해 물품 안내 △공항 내 보안검색절차 등을 안내받을 수 있다.

◆ 파주시, 기초지자체 최초 관광 챗봇 도입

교통항공 분야와 함께 관광 산업에서도 언택트 수요가 증가할 전망이다. 최근 파주시는 메이크봇과 함께 기초지자체 최초로 실시간 관광 안내가 가능한 AI 기반 관광 안내 챗봇 출시를 예고했다. 파주시 챗봇은 카카오톡과 파주관광 홈페이지 웹에서 이용 가능하며 파주시 관광명소 소개, 여행지 추천, 맛집·숙박 안내와 함께 여행객 문의 사항에 실시간 답변을 제공한다.

메이크봇 김지웅 대표는 "챗봇이 언택트 시대 교통·항공과 관광 서비스 업계 양상을 바꿔 놓을 것"이라며 "이를 통해 항공부터 관광지 정보에 이르는 여행의 전 과정을 카카오톡 메신저만으로 해결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전 세계적으로 사용자들의 모바일 환경이 기존 웹에서 카카오톡, 페이스북 메신저와 같은 인스턴트 메시지로 옮겨가고 있다. 이에 언택트 소비는 카카오톡과 같은 메신저를 기반으로 확산될 것"이라며 "메이크봇은 카카오톡, 페이스북 등 인스턴트 메신저 기반 챗봇 서비스로 고객사와 소비자 모두가 편리한 언택트 서비스를 제공하겠다"고 덧붙였다.


SNS 공유하기 페이스북트위터
목록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