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

(기고)한광식 김포대학교 산학협력단장

'지역경쟁력 강화를 위한 대학과 지방자치단체의 역할' - 한광식 김포대학교 산학협력단장

대학은 학생들의 교육뿐만 아니라 산업발전 및 지역발전에 기여해야 할 의무를 가지고 있다. 이와 관련 그동안 대학에서 산학협력 프로그램은 상당히 활성화돼 운영하고 있지만, 관학협력 프로그램은 소수의 대학에서 한정된 프로그램으로 운영되고 있는 실정이다.

관학협력 프로그램의 효율적 운영은 지역기간의 측면에서 볼 때, 경쟁력 있는 지방자치제도 운영과 전문성을 지닌 인력확보를 통해 지방자치단체의 각종 과제를 현실적이고 체계적으로 연구할 수 있는 기반이 조성돼 지역사회와 경제발전에 이바지할 수 있다. 또한 대학의 측면에서는 지역사회에 적합한 전문인력을 양성하며 배출함으로써 취업 활성화에도 일익을 얻을 뿐만 아니라 교수들은 지역 단위의 정책개발, 향토산업 제품의 공동개발 등에 참여해 교수들의 연구역량 강화 및 지역사회 발전에 이바지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본인은 본 고를 통해 지방자치단체와 대학이 협력해 지역경쟁력 강화를 위해 어떠한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지에 대해 제언하고자 한다.

첫째, 지방자치단체와 대학이 공동으로 협력할 수 있는 관학협력 시스템을 구축하는 방법이다. 이를 통해 지방자치단체의 경우에는 경쟁력 있는 지방자치제도의 운영과 전문성을 지닌 인력확보를 통해 보다 현실적인 정책을 실행시킬 수 있을 것이며, 대학의 경우에는 대학발전을 위한 교수의 역할이 지역으로 확대돼 지역발전에 이바지할 수 있는 여건이 조성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둘째, 지방자치단체가 대학을 적극 활용하는 방법이다. 지방자치단체의 공무원들은 일반적으로 전문지식이나 사업화를 추진하기 위한 경험이 부족한 편이다. 이에 반해, 대학은 이론적 전문가들의 집단이며, 정보의 양과 질에 있어서도 체계적이며, 조직적인 네트워킹을 형성하고 있다. 따라서, 지역에서 교수들의 다양한 정보와 인적 네트워킹을 활용해 보다 전략적으로 향토산업, 지역산업, 지역활성화를 도모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하는 것이 필요하다. 

셋째, 대학의 산학협력단이 지방자치단체를 적극 활용하는 방법이다. 대학의 산학협력단은 산업현장의 빠른 적응을 통한 우수인력을 양성하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으며, 정부와 기업, 유관기관과의 연결고리를 이루는데도 주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


따라서 대학에서는 산학협력단을 중심으로 향토산업 및 지역산업 육성과 산업화를 추진할 수 있는 조직을 구성하고, 중앙정부의 향토산업, 지역산업, 지역활성화을 위한 진흥정책을 면밀히 분석할 필요가 있다. 또한, 이를 활성화시키기 위해서는 지역의 유관기관 및 전략산업기획단, 지방자치연구원 등과의 협력체제 구축도 중요하다.             
      
결론적으로, 지역이 체계적으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지방자치단체와 대학이 중심이 돼 향토산업, 지역산업, 지역활성화를 위한 산·학·연·관 협력시스템을 효율적으로 구축해야 한다. 이를 통해 지방자치단체는 대학의 다양한 정보와 인적 네트워킹을 활용해 보다 전략적으로 향토산업, 지역산업, 지역활성화를 도모할 수 있으며, 대학은 지역에서의 씽크탱크(Think Tank) 역할을 수행하면서, 수익재원을 확보하는 데에서도 일익을 담당할 수 있다.


또한, 지역 향토자원 산업화 방안에 있어서도 지방자치단체와 대학이 중심이 돼 지역 향토산업의 기반을 구축하고, 개발 가능성과 잠재력이 많은 향토자원을 산업화하는데 있어서도 많은 시간과 노력을 절약할 수 있을 것이다. 더불어, 이를 위한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지역의 비전 제시자들이 중심이 돼 하나로 응집할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해야 한다는 것이 최대의 과제인 것이다.      

SNS 공유하기 페이스북트위터
목록

많이 본 뉴스